나만의 서핑 보드가 있으면 서핑이 더 즐거워 지는 법입니다.
이번에는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서핑 보드를 선택하는 방법과 몇가지의 인기 상품을 소개하겠습니다.
나만의 보드로 서핑을 즐겁게
서핑을 시작할때 서핑 보드는 처음에는 대여로 시작했다가 서서히 적응하면서 나만의 서핑보드를 갖고
싶어하기 마련입니다. 신장과 체중등 자신에게 맞은 보드의 스타일의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같은 서핑 보드에서도 사람의 체격에 따라 적합하지 않을수가 있습니다.
자신의 기량보다 상급자용을 선택한다면 패들링도 안정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기도 어렵습니다.
초보자에게는 자신의 몸에 맞는 사이즈보다 조금 크고 안정감이 있는 서프 보드나, 스폰지제의 소프트 보드를 추천합니다.
보드가 클수록 안정되어 파도를 타기 쉽습니다. 연습을 거듭하여 점점 파도를 탈수 있는 횟가 늘어나거나 파도를 타고
있는 시간이 길어지거나 하면 조금씩 서프보드를 짧거나 작은 것으로 바꿔 나가면 좋습니다.
초보자용 서핑 보드 선택 방법
초보자용 서프보드를 선택할 때 체크하면 좋은 5개의 포인트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① 레벨이나 요구하는 스타일로 보드의 종류를 선택
서핑보드는 크케 쇼트 보드 팬 보드 롱 보드 등 3종류로 나뉩니다.
각각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서핑 보드를 확실히 찾아보는게 필요합니다.
롱 세미 롱 보드는 안정감이 있어 초보자용으로 추천
빨리 파도를 타는 즐거움을 맞보고 싶다라는 초보자는 롱 세미 롱 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길이가 9피트 이상인것이 롱 보드로 8~9피트 정도의 것이 세미 롱 보드가 됩니다.
롱 세미 롱 보드는 전체 길이가 길고 폭과 두께도 있고 부력과 안정감이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비교적 테이크 오프
(파도 기세를 타고 일어나는 순간) 를 하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파도를 타는 비일상감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매력입니다.
적당한 부력과 안정감의 팬보드
안정감이 있으면서도 턴을 즐기고 싶다고 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것이 팬 보드 입니다.
팬보드는 롱보드와 쇼트보드 사이의 좋은점을 믹스해 놓은 서핑보드입니다. 짧은 롱의 중간 길이로 적당한 안정감과
턴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쇼트 보드에서는 테이크 오프가 무리한 물결이라도, 팬 보드라면 테이크 오프 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쇼트보드 수준의 민첩한 턴은 할수 없지만, 쇼트보드에 가까운 턴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움직임이 가능한 짧은 보드
공격적이고 역동적인 서핑을 즐기고 싶다면 짧은 보드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브랜드나 형상에의해 달라지지만 대체로 5~6피트 정도까지의 길이의 것을 쇼트보드라고 부릅니다.
쇼트 보드의 매력은 컴팩트하고 매우 가볍고 예리한 날카로운 민첩한 턴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드의 진행 방향을 180도 급격하게 바꾸는 컷백이나 파도의 정점으로부터 뛰어오르르 에어리얼등
다양한 퍼포멈스를 낼 수 있는 것도 쇼트 보드의 즐거운 포인트입니다.
② 사이즈는 신장, 체중, 레벨에 맞춰 선택
서핑 보드를 선택할때는 자신의 신장과 체중, 서핑 레벨도 고려해야합니다.
서프보드의 종류마다 대략 적정 체중이 있고, 쇼트 보드는 70kg 정도까지 팬 보드는 75kg정도까지, 롱 보드는 85kg 정도 까지로 되어있습니다. 적정 체중은 모델에 따라 다르므로 구입시 확인하세요.
신장이나 체중에 상관없이 초보자가 갑자기 쇼트보드를 구입하더라고 곧바로 파도를 타기가 어려울것입니다.
우선은 안정감이 있는 롱 보드에 익숙해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③ 두께가 있는 보드는 부력이 높고 테이크오프 하기 쉽다.
초보자는 보드의 종류에 관계없이 두께가있는 서핑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께가 있으면 부력이 증가하기 때무넹 테이크 오프가 쉬워 집니다.
부력이 있으면 파도 상황에 좌우되지 않고 올 라운드에 서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무릎이나 복숭아 사이즈 등 비교적 파도가 작은 포인트로 서핑을 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헤매었을 떄는 두께를 판단 재료의 하나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④ 안정감을 중시한다면 폭 넓은것을 추천
초보자는 안정감이 있는 폭 넓은 서핑 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들링이나 테이크 오프를 비롯한 동작은 안정감이 중요합니다.
자세가 안정되면 하나 하나의 동작을 기본에 따라 침착하게 할수 있어 파도를 탈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납니다.
가능하면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분에게 상담하고 초보자중 폭과 길이가 큰 서핑 보드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⑤ 레일이 얇은 테이퍼 보다 볼륨이 있는 복시 레일을 추천
레일은 서핑 보드의 측면으로 알기 쉽게 말하면 보드를 잡는 부분을 가리킵니다.
레일의 형상이 점점 얇아지고 있는 형태를 테이퍼, 가능한 한 두께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서핑 보드의 가장 두꺼운 부분에서 레일이 테이퍼와 복시되어 안정성과 보드 컨트롤의 비율이 달라집니다.
테이퍼에서는 안ㅇ정성은 감소하지만 보드 컨트롤이 쉽고, 복시에서는 안정성은 증가하지만 보드 컨트롤이 어려운것이
특징입니다.
초보자는 서핑 보드를 제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복시 레일을 추천합니다.
보다 안정적인 서프보드로 가능한 한 기렉 파도를 탈 수 있도록 하는 것 중요합니다.
초보자용 서핑 보드 추천 아이템
숙련 셰이퍼에 의한 조작성이 높은 형태
6~8로 짧고 로커를 억제한 설계로 간단하고 빠른 테이크 오프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가격도 저가이면서 품질도 양호한 마무리 인것이 특징입니다.
토탈 밸런스가 뛰어난 서프보드
유명 브랜드인 에스셰이프스의 공장에서 만들어진 서핑 보드입니다.
레일의 형상 과 로커 밸런스, 콘케이브를 생각해 토탈 밸런스가 뛰어난것이 매력입니다.
단지 두껍게 볼륨이 있는 뿐만 아니라, 상급자로부터의 노출을 도입해 안정성과 스피드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강한 부력과 넓은 테일로 작은 파도도 탈수 있는 소프트 보드
초급의 쇼트 보더로부터 중급 이상의 롱 보더까지, 폭넓게 추천할 수 있는 1품입니다.
EVA소프트 톱 HDPE 바닥은 미끄러지기 어려운 소재이므로 왁스를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강한 부력과 넓은 테일로 테이크 오프가 빠르고, 작은 파도에서도 속도를 탈 수 있습니다.
단단하고 두꺼운 서핑 보드인 NOGES 소프트 보드
표면에는 부드러운 IXPE 데크를 사용하고, 뒷면에는 뒤틀린 HOPE슬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뒷면에는 스티커 등을 붙일 수 있습니다. 색상은 화이트 터키석 로즈 그레이의 4 색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